본문 바로가기
연구 성과

(논문)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_ 곽소망

by vie 2020. 9. 17.

요약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를 밝 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인문학 강좌의 대상인 노숙인을 학습자로서 재개 념화하고 노숙인 학습자가 가지는 심리사회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노숙 인 인문학 강좌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학습 경험 특성을 (1) 인간 존재로서 의 각성, (2) 실존적 대화를 통한 자기 성찰, (3) 공동체의식의 형성으로 정리하였 다. 또한 인문학 강좌의 교육과정인 인문학과 예술의 교육적 의의를 (1) 인간존재 의 자율성 회복, (2) 삶에 대한 해석과 재구성, (3) 평등한 관계맺음으로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노숙인 인문학 강좌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참여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S기관의 노숙인 인문학 강좌인 해맞이 대학 수강자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내러티브 연구를 진행하였다.

* 성프란시스대학을 주로 한 연구는 아니지만 참고용으로 공유합니다. ^^

댓글